1. 북클럽_Tips For Technical Startup Founders
- 기술 창업자는 초기에 모든 기술 작업을 혼자 주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스타트업의 개발자(기술 창업자)는 큰 기업의 개발자와 어떻게 달라야 할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모든 과정에 참여한다는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개발자의 경우 특정 부분에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기술 창업자의 경우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브옵스, 웹사이트, UX, 심지어 Google 계정을 설정하는 IT 작업까지 모두 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의 특성상 빠른 행동과 이동을 중시하고 불완전한 정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는 모든 기술에 참여함으로써 사용자와 대화하여 빠른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하고 보완해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술 창업자들은 모든 부분에 참여해야 합니다.
2. 영상 내용에서는 여러가지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창업가가 저지를 수 있는 실수’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실수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요약해 보아요. 그리고 내가 그 실수들을 행하지 않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고려하고 계획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 프로토 타입을 너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아이디어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사용자와 충분히 일찍 대화하거나 피드백을 받지 않는다 ..
초기 프로토 타입의 경우 정말 필요한 기능만 추가해서 빠르게 출시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언제든 피봇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않도록 끈임없이 반복 출시합니다. 사용자와 빠르게 대화하고 피드백하여 수정,보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