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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캠프 10일차_Flutter 이론 학습 및 사업 계획서 분석

개발일지27 2025. 2. 21. 17:58

<사업 계획서 분석>

 

1) 문제 정의 및 해결책 분석

 

#해당 사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기존 밀키트 제품들의 과도한 포장과 보존제 사용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함(환경보호/ 건강한 식단)

 

#기존 시장에서 이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

: 밀키트는 적당향만 따로 포장하다보니 제품 하나에 수많은 일회용 쓰레리가 나옵니다(기업들의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         방식 필요)

  보존제의 경우 안전 관리와 영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품 첨가제를 기준치 이상 사용 / 조미료 과다 사용)

 

#제시된 해결책이 실효성이 있는가

: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격이 높거나 불편함이 크다면 지속적으로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친환경 포장의 경우 기존 일반 플라스틱보다 제조 비용이 높고 보관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통 및 보관 과정에서     의 품질 유지 방안이 필요합니다.

   

 

2) 비즈니스 모델 평가

 

# 주요 고객 세그먼트는 누구인가

: 친환경 소비에 관심이 많은 20~40대 도시 거주자

  밀키트 소비 경험이 있지만,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고객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한 식사를 원하는 1~2인 가구

 

 

# 수익 모델이 지속 가능하고 현실적인가

: 수익 모델의 경우 구독서비스를 통해 예측 가능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초기에 고객을 확보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가격 경쟁력과 만족도를 유지해야 한다. 개별 구매의 경우 초기에 진입 장벽이 다소 낮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격을 유연하게 정할 수 있고 트렌드에 맞는 식단을 구성해 테스트해볼 수 있다. 하지만 수익을 예측하기 어렵고 1회성 주문의 비율이 많아질것으로 예상되어 재구매율은 낮을 수 있다. 기업 제휴의 경우 많은 제품을 공급 받을 수 있고 브랜드의 신뢰도가 상승할 수 있다. 또한 장기 계약의 가능성도 있다. 다만, 기업의 요구가 있다면 그에 맞춰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지속 가능성에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친환경 인증을 확보해야 한다.

 현실적인 수익모델이지만, 구독 전환율을 높이고 기업 제휴를 장기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 경쟁사 대비 차별성이 충분한가

: 신선한 식재료 제공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다. 건강을 중시하는 고객층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신선 배송에 차별성을 두고 있지만 그만큼 보관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친환경 포장과 신선 배송으로 인해 가격이 높아질 수 있다.

 

 

3) 마케팅 및 성장 전략 검토

 

# 제시된 마케팅 전략이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가

: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마케팅할 수 있고, 건강한 식단과 관련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첫 구매 고객 대상으로 할인과 샘플을 제공하는 것도 좋아보인다. 여기에 후기와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 단기 및 장기 성장 전략이 시장 상황에 적합한가

: 매뉴 다변화및 맞춤형 밀키트의 경우 재고 관리, 원가 부담 증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기업대상 B2B계약은 성사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단가 압박이 있을 수 있다. 해외 진출의 경우 문화적인 차이도 고려해야 하고 물류비,절차,유통망 등 현실적인 장벽들이 많다.

  

 

4) 재무 및 자금 조달 계획 검토

 

# 초기 투자 비용이 적절하게 산정되었는가

: 원재료 및 공급망 구축비용의 경우 3000만원 이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밀키트는 기본 밀키트보다 단가가 높습니다. 초기에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는 계약 비용이 추가로 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경우 브랜드 인지로를 확보하려면 상당한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류 시스템의 경우 신선 배송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들것으로 생각됩니다.

    기타 운영비의 경우 직원 급여, 법인 설립 비용, 고객 서비스 운영 비용 등 추가 예산이 필요합니다.

 

# 자금 조달 계획이 현실적인가

: 예비 창업 패키지의 경우 현실성이 높지만 안되는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체 지원금도 검토해야 합니다.

    

   엔젤 투자 및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초기 스타트업이 엔젤 투자로 5000만원을 모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투자자들은 보통 MVP, 매출 증거, 시장 검증 데이터등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시장 검증 진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2가지 외에도 정부지원 창업 대출이나 대기업 프로그램을 통한 자금을 조달하는 계획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리스크 대응 전략이 충분한가

: 친환경만으로 차별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건강, 편의성, 맞춤형 식단까지 포함한 포지셔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료 체험의 경우 진입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고객이 유료 전환하지 않으면 마케팅 비용만 증가하므로 할인과 구독 유도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지역 농가와의 계약이 실패하면 안정적인 공급망 유지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다중 공급망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원재료가 낭비되고 재고가 부담이 되는 상황이 없어야 할 것 입니다.

 

5) 정리

# 가상 사업 계획서의 강점과 약점을 2~3가지씩 정리해보자

강점

  • 친환경 및 건강 트렌드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콘셉트
  •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 가능성

약점

  • 원자재 가격  경쟁력 문제
  • 초기 인지도 부족으로 고객 확보가 어려울 가능성 있음

# 이 사업 모델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세요

 

: 맞춤형 건강 밀키트, AI추천 시스템 도입

  가격이 경쟁력을 얻기 위해 고소득층을 위한 프리미엄라인과 일반 소비자도 접근 가능한 가성비 라인으로 운영.

   소량 밀키트 출시하여 원재료 낭비를 줄이고, 가격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자체 공장을 운영하거나, 농가와 계약 재배를 확대하여 원가를 절감합니다.

    제로 웨이스트 카페, 환경단체와 협업하여 브랜드 신뢰도 확보

    요리 공유 이벤트

     

# 만약 직접 창업을 한다면 어떤 추가적인 전략을 도입할지 작성해보세요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강한 해외 시장을 공략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 전문 마켓플레이스에 입점을 추진합니다.

친환경 레스토랑$ 기업 구내식당과 협업합니다.